본문 바로가기
Etc/카카오톡 봇

카톡봇 완전초보 가이드 : 하나부터 열까지 따라하기

by 앞발자 2020. 3. 12.

썸네일

 

카톡봇이란 카카오톡에서 어떠한 메시지에 대해 자동으로 응답하는 로봇을 의미합니다. 더 나아가 기술과 실력을 쌓으면 메시지에 응답하는 것뿐만 아니라 먼저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고, 단순히 대답을 하는 봇이 아닌 정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카톡봇은 누구나 만들 수 있으며, 여러분들도 쉽게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 카톡봇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카톡봇 만들기 준비물

1.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 아이폰은 안됩니다 😅 )

2. 카카오톡

3. 카카오톡 봇 어플리케이션


 

자 준비가 다 되셨다면 만들기를 시작해볼까요?

우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플레이 스토어에 메신저봇R 이라고 검색을 해줍니다.

 

1

 

그중에 가장위에 나오는 노란 바탕의 메신저봇R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주세요. 메신저봇R 어플리케이션이 봇을 만드는데 핵심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2

 

메신저봇R 어플을 실행하시면 "기기의 사진, 미디어, 파일에 액세스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 라고 나오는데 허용 을 눌려줍니다!

 

3

 

그 다음은 알림 읽기 권한이 없다고 나옵니다. 메신저봇의 작동원리는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메신저 답장 기능을 이용한 것으로 메신저봇R 어플리케이션에서 스마트폰의 알림을 읽을 권한이 있어야만 합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4

 

확인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뜰텐데 많은 어플리케이션중에 메신저봇 을 찾아서 활성화 해주시고 허용을 눌러주세요!

 

5

 

그런다음 메신저봇R 앱으로 돌아오게 되면 이런 알림창이 떠있을겁니다 또 OK 눌러주세요!

 

6

 

1. OK를 누르면 다음화면으로 넘어와 위와같은 화면에서 새폴더를 누릅니다.

2. 폴더명은 chatbot (아무거나 상관없음) 으로 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3. 그리고 방금 만든 폴더를 찾아 선택해주시고 이 폴더 선택을 눌러주세요

 

7

 

그러면 이런 어두컴컴한 메인화면이 뜨게됩니다! 우리가 해야할건 오른쪽아래 + 버튼을 눌러주세요

 

8

 

그리고 새로 뜬 창에 이름을 자신이 원하는것으로 정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뭔가가 생길텐데

 

9

화살표를 누르시면

 

10

 

이렇게 다양한 메뉴들이 나오게 되는데 우리는 우선 연필모양의 편집 버튼을 눌러줍니다.

 

11

그러면 위와같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에디터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외계어 같은게 나왔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따라해주세요!

우선 위의 사진에서 화살표가 가르킨곳에 커서를 놓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function response(room, msg, sender, isGroupChat, replier, imageDB, packageName) {}

이렇게 생긴것을 함수라고 부릅니다.

response라는 이름의 함수는 아래와 같은 정보가 주어집니다.

 

- room = 카카오톡 채팅 방 이름

- msg = 메세지

- sender = 메세지 보낸 사람

- isGroupChat = 그룹 채팅 여부

- replier = 답장 오브젝트 ( 자동 답장을 할 때 쓰입니다 )

- imageDB와 packageName은 당장은 신경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12

function response(room, msg, sender, isGroupChat, replier, imageDB, packageName) {
	if(msg.includes("안녕")){
    	replier.reply(room, "나도 반가워");
    }
}

위의 사진과 같이 코드를 작성해줍니다. 위의 코드는 상대방이 보낸 메세지에 "안녕" 이라는 문구가 포함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상대에게 "나도 반가워" 라고 인사를 하는 코드입니다.

 

13

 

여기까지 하셨으면 오른쪽위의 폴더모양 아이콘을 누르고 저장하고 컴파일을 눌러주세요

 

14

 

메인화면으로 나오셔서 저희가 수정했던 봇을 활성화 해줍니다.

 

15

그리고 누군가에게 "안녕" 이라는 메세지가 오면 아래와 같이 자동답변이 이루어집니다.

 

16

 

 

여기까지 하셨으면 카톡봇의 주인이 되셨습니다. 이제 다양한 기능을 하는 카톳복을 스스로 만들어보세요!

앞으로도 계속해서 카톡봇 연재를 하려고합니다. 많은 기능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궁금하신거나 만들고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면 언제든 댓글달아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