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ct/Job

돌봄포인트 사용처 완벽정리

by 앞발자 2020. 4. 7.

 

 

1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전 세계적으로 경제가 많이 안 좋아지고 우리나라 역시 경제가 안 좋아져 많은 자영업자 및 직장인들 넓게는 국민 모두가 힘든 시기입니다. 이런 힘든 시기에 우리 대한민국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잘 이겨나갈 수 있도록 많은 정부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인 아이를 양육하고 있는 가정을 지원해주는  아동 돌봄 쿠폰 제도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돌봄포인트 사용처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동돌봄쿠폰 이란?

아동돌봄쿠폰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극복하기 위해 아동들을 양육하고 있는 가정에 도움을 주고, 침체되어있는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정부가 아동이 있는 가정에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원대상은 20년 3월 기준으로 만 7세 미만 아동이고 40만원 상당을 지급합니다. 지급 방식은 각 지자체마다 달라서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돌봄포인트 지급방법

복잡하게 별도로 신청을 하지 않아도 4월 13일 (월요일)에 지급받는 대상이 되는 아이의 보호자의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지급 예정 카드는 복지로 ( www.bokjiro.go.kr ) 이나 주민센터에서 4월 6일 9시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행복카드나 국민행복카드가 없으신 보호자께서는 복지로 홈페이지나 주민센터에 신청하시면 카드가 없어도 기프트카드 (선불카드)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 나와있는는 표에서 자신이 해당하는 지역을 찾아서 지급방식과 신청방법 등을 숙지하세요!

 

클릭해서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돌봄포인트 사용처

돌봄포인트는 아동을 키우는 가정을 지원함과 동시에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제도라 지역의 제한이 있습니다

지역 제한 : 지급받은 시, 군, 구 뿐만 아니라 그 지역에 속하는 해당 시, 도 내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혹시나 악용할 경우를 대비해 돌봄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업종의 제한도 있습니다.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에서는 아동돌봄포인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업종 제한 : 일부 업종 ( 지역 내 소상공인과 자영업점 등에서의 사용을 유도하기 위해서 대형마트온라인쇼핑몰, 백화점 등에서의 사용을 제한 또한 자산화가 가능한 물품 구입(귀금속 등), 공과금 납부, 기지원 정부 지원사업(어린이집, 유치원 등) 등)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장소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 가능 : 동네 슈퍼, 시장, 편의점, 약국, 병원, 서점, 정육점, 옷가게, 안경점, 주유소, 빵집, 헬스장, 미용실, 학원 등

 

사용불가능 :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백화점, 귀금속, 공과금 납부, 정부 지원사업 등

 

업종 제한 세부사항은 4월 13일 이후에 복지로 및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 4월 13일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돌봄포인트는 사용가능한 지역및 업종에서 사용을 하시면 카드 사용시 자동으로 우선 차감이 되고, 문자로 잔여 포인트를 안내해준다고 합니다. (지급된 포인트를 초과해서 사용한 금액은 개인에게 별도 청구) 돌봄포인트는 20년 연도말까지 사용가능합니다.

 

 


금하신 사항이 있거나 알고싶은 사항이 있으면 바로 댓글달아주세요!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